※생활의 공간/◎고결한 풍란

[스크랩] 풍란의 품종 선택하기

靑岩거사 2006. 3. 13. 15:20


풍란의 품종 선택하기

초보자님들 품종 선택하기 힘드시죠?

각각의 예를 기준으로 입문 품종을 소개할까 합니다. 언급안되는 난이 있더라도 사견이니 이해 바랍니다. 난이 많아 하나하나 다 언급할 수도 없습니다. 어쩌피 고수되시면 다 아실 것이고...

<두엽>

두엽의 기본은 파형의 천소피기입니다. 따라서 정지송, 옥금강이 기준입니다.

여기에서 조금 더 발전하면 청축, 청근, 파형(=천소피기)인 두환, 성수, 십이단 등의 난을 기르시고, 이예품의 난이지만 값이 비싸지 않은 쪽으로는 용암(희청해, 수해), 관암(홍법사, 청법사), 청해, 공작환 등의 난이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돈이 많으시면 이예품의 난인 천옥보, 홍공작, 동, 취선 등의 난이나 무학, 흑진주, 천재 등의 난으로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정지송

옥금강

청축 청근 - 청룡사자
청축 청근으로 잎 길이가 극단적으로 짧은 침엽이 사자예를 하고 있다. 화분수는 어느정도 있으나 배양 여하에 따라 밀집되어 성장하게 된다. 붙음매는 일문자인 얕은 파형이거나 얕은 월형도 섞여서 나온다.


용암 - 수해

관암-홍법사

관암-홍법사

관암-청법사

청해

공작환

<무지 색화>

주천왕이 제일 쉽겠지요. 실생도 많이 되고 실생품도 색화가 피구요.

그런 다음 성성, 도원, 동천홍, 홍혁전 등등의 적화계열이나. 기타 황화, 녹화(비취, 기주녹풍), 기화(춘급전, 천심, 천정, 금성) 정도면 될 것입니다.

이 이상은 가격이 쪼까 나가니까 나중에 경제적인 여유 되시면 그때 사시든지 하시구요.


도원

동천홍

홍혁전

황화

비취

춘급전

천정

금성

<호>

두엽이나 무지, 화물 계통의 고정된 것이기에 나중에 후회할 일이 없지만 호는 예기가 다릅니다. 호는 워낙에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나중에 후회하거나 웃거나 할 일이 많습니다. 위험이 많으면 이익도 크다고 했지요? 반대로 대박 노리다가 쪽박 찰 일도 있습니다.

난을 무시해서 미안한 얘기가 나오기 시작할텐데 양해 바랍니다.

조일전 같은 것은 초보자가 연습용으로 호는 이런거다 라고 키우기에는 경제적으로 부담도 없고, 예도 조일전 복륜, 양명전 등으로 발전이 가능 하고 무늬부분에서는 좋은 뿌리도 나오기 때문에 좋은 난이긴 합니다.

하지만 평생 키울 수 없는게 난이고 키우다 보면 업글 (up- grade)하고 싶어지는 것은 인지상정인지라 권하고 싶지 않은 난중에 하나입니다.

요즘 난 값 많이 싸졌습니다. 감히 초보자 용으로 금두를 권합니다. 조금더 여유되시면 부사금, 보금, 금광금 키우시구요.

돈 많으시면....아시죠?ㅎㅎㅎ 나중에 입문품 키워보시고 결정하십시오.


조일전

조일전 복륜

양명전

양명전

부사금

보금

금광금

<복륜>

준하복륜, 서출도, 어성(천혜)이 입문품으로는 최고입니다. 동출도(호동복륜)은 한수 아래죠. 엽성이 단정하지 못해 대주로 만들기가 힘들고 나중에 꼭 후회합니다.

여유가 조금 되시면 서출도 변이나 금갑, 어기, 보복륜 정도 키우시고,

돈이 쪼금 되시면 부귀전, 만월 등의 고가품으로 가시는 것이 좋겠지요.

여유가 없는데 좋은 복륜을 키우고 싶으시다구요? 변이 계열을 잘 공부하셔서 그 부분의 호물을 키우시면 언젠가는 복륜이 나옵니다. 금두, 보금 사서 10년만 키우시면 금갑, 보복륜 나오겠지요.


준하복륜

서출도

어성

동출도

금갑

보복륜

부귀전

부귀전 - 만월

금갑

보복륜

<호피반>

선천성 호피반이나 후발성 호피나 실생이 너무 많이 되어 구하기도 쉽고 기르기도 쉽습니다. 이부분은 별로 얘기할 것이 없네요.

금루각 잎 넓은 것 하나 골라서 키우세요. 금루각이 지루하시면 금성(호피반 + 육변화) 키우시던지. 후발색이 기다리기 지루하시면 설산이나 고외도 좋습니다.

조금 여유되시면 황금금, 대성해 키우시고, 여유가 많으시면 금유황이 정말 괜찮은 난입니다.


금루각

금루각

금성

<루비근>

금모단 만한 난이 없습니다.
그런데 여유가 좀 많이 되어야 되니 초보자 품종에서는 제외하기로 하겠습니다. 여유가 조금만 되어도 키울 수 있는 건 화영/구화/홍화장 정도의 숫자 많은 변이종이겠지요.


화영

구화

홍화장

<변이종>

이건 초보자들이 하기에는 좀 벅차겠죠?
난 이름만 듣고도 아 그난은 예가 이렇지.. 부, 뿌리, 엽성, 무늬 형태, 꽃 정도를 줄줄이 꿸 정도가 되면 그때 하십시오.

난(=돈) 얘기해서 좀 식상하시나요? 난 키워보면 난(=돈) 얘기하시게 될 겁니다.
즐거운 취미생활 되시고 부디 난으로 하여 행복한 나날 되시기 바랍니다.
즐란~~애란~~~~하세요.*^*
출처 : 글 - 재희난 카페 / 파피오님, 이미지 - 유재구의 난초사랑